2024년 5월 10일 관점 – 중기(파동)

위 게시물은 한 달 전에 올린 중장기 파동관점이다.

한 달 동안 차트가 꽤 진행되어서 실시간으로 다시 체크해보겠다.

위 게시물 3개의 관점 중 가장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되는 관점은 전고점 돌파하는 관점이었다.
(첫번째, 두번째 사진)
중심은 깨지지 않았기 때문에 메인 관점은 동일하다.

오늘은 4월 9일 게시물의 관점에 근거를 더해주는 세부 파동을 살펴보겠다.

똑같이 5파동을 기준으로 나누겠다. 4월달 게시물과 같이 보면 좋다.


📌 비트 중기 관점.

[5파가 남은 시나리오]

⭐ 첫번째 사진은 비트 4시간봉이다. 73k 고점부터 시작된 복합조정이 끝났다는 관점이다. 618라인 (59~60k)을 꾸준히 지켜주면서 플랫 조정으로 끝나는 것 같았지만 반등 힘이 부족했고 그대로 저점이 뚫렸다. 차트를 보면 역사적으로 59k가 뚫리면 48k까지 받아줄만한 마땅한 매물이 없어서 폭락으로 한 번에 보낼 수 있는 위험한 자리였다.

현재로써는 복합조정으로 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Z파동 다음 소파동으로 임펄스 1파(5-1)가 나왔고 현재 2파동(5-2) 진행 중이라고 본다. 2파동이라고 판단되는 조정이 복합조정의 마무리 Z저점을 깨지 않으면 그대로 관점 유지다. 저점이 뚫린다면 임펄스 1파동(5-1) 관점 폐기다.

이 관점이 맞다면 고점 부근 혹은 그 이상 돌파가 나오고 대파동 조정이 기다리고 있다.

세부파동 카운팅하면서 고점 돌파하는 순간 본계좌 숏 포지션 째리고 있겠다.


[5파가 다 나온 시나리오]

⭐ 두번째 사진은 비트 4시간봉이다. 아직 조정이 끝나지 않았다는 관점이다. 따라서 직전 반등은 소파동 플랫(노란색)의 C가 진행됐고 지금 하락은 Z파동으로 더 길게 폭락이 나와야한다. 바로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이 구간은 매물이 없어서 안전하게 밑에서 받을 매물 48~49k까지 열어놔야한다. 이 관점대로 진행될 경우 73k 고점 찍힌 것이 대파동 1파의 끝, 50k 부근까지 조정을 받으면 대파동 2파동 종료도 확인할 수 있다.

두번째 사진처럼 나온다면 Z파가 끝나는 지점으로 예상되는 48~49k에서 새로운 대파동 3파가 시작된다. 저 지점은 인생 타점이 되는 것이고 나도 저 구간에서는 선물이든 현물이든 비트 150개 많으면 200개까지 담을 생각이다.


⭐⭐⭐ 세번째 사진은 비트 1시간봉이다. 가장 중요하다. 지금 하락이 위 두가지 관점을 하나로 확정짓는다. 사진의 흰색 임펄스는 첫번째 사진에서는 Z파동 종료 후 바로 나온 임펄스 파동이고 두번째 사진에서는 노란색 플랫 조정의 C파동이다. 사진의 임펄스가 C파냐 1파냐에 따라 관점이 갈리는 것이다.




최근 무빙이 생각보다 많이 지저분해서 지금 자리가 적극적으로 매매할 자리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조정파가 가장 복잡하고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 예상하기 어려워서 저 사진이 맞다고 할 수 없다.
그냥 무빙 다 나오고 지켜보고 제대로 카운팅하면 되고 굳이 나서서 매매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지켜보고 천천히 들어가는게 베스트.

4월 게시물처럼 아직도 5파가 남은 시나리오가 확률상 더 높아보인다.

5파가 다 나왔다는 시나리오 파동 카운팅은 일반적인 카운팅은 아니고 확률상 나오기 힘든 카운팅이다.
하지만, 언제나 100%는 없으며 모든 경우의 수를 머리에 넣고 있어야한다. 어떤 경우의 수가 나오더라도 기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사실 내 기준에서 불규칙이나 러닝은 미리 예상하지 않는다. 미리 예상하기도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라.

저렇게 될 수도 있겠구나 딱 이정도 생각만 가지고 세부파동 보고 채널보고 여러가지 다 확인하면서 대응하면 된다.

첫번째 사진처럼 5파가 남아서 고점을 돌파하는 경우도, 두번째 사진처럼 대파동 2파 조정이 마무리 되는 경우도 모두 다 엄청난 기회다.

첫번째 시나리오는 조정까지 다 발라먹고 아래서 롱 타점도 받을 수 있고, 두번째 시나리오도 미래에 다시는 오지 않을 저점에서 롱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현물관점으로 보면 지금이 매수 타점이 될 수 있다. 도미넌스를 고려하면 비트 하락할 때마다 알트 현물이 더 나아보인다. (크게 떨어져도 조정 이후 어차피 상승은 필연적이다. 물려도 시간이 길어지겠지만 상관 없이 탈출 가능한 자리라고 생각된다. 선물은 청산가 개념이 있어서 단가를 아주 잘 잡는 것 말고는 저배 스윙도 위험하다.)

저렇게 큰 관점, 방향을 잡아두고 세부적으로 더 깊이 들어가면서 타점을 꾸릴 수 있다.
세부타점은 사람 취향마다 생각마다 진입근거가 다 달라서 여기서부터는 본인 능력에 따라 매매하면 된다.

캔들이랑 추세가 내 주력매매고 파동은 내 주력매매가 아니라 잘 안쓴다. 그럼에도 파동이 주는 장점들이 많아서 무조건 알고 있어야한다. (Ex. 파동매매 하는 사람들은 이자리에서 진입, 손절하는구나~)

파동이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고 후행성이 강하다고 하지만 가장 중요한 장점은 현재 내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지표다. 책을 읽을 때도 목차감이 중요하며 정글에서 본인이 어디쯤 위치하고 있는지 인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숲을 보고 다른 지표를 더해 나무(세부타점)를 보는 것이다.

글을 한 번에 쓰다보니 필력이 많이 아쉽지만 이해 바란다.

Good Luck !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