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2일 관점 – 종합


위 게시물은 파동을 근거로한 중장기 관점이다. 위 게시물과 같이 보면 좋다.

파동을 포함한 전체적인 관점이다. 같이 한 번 읽어보고 당분간 이 게시물만 봐도 괜찮을 것 같다.

사진이 좀 많고 하나하나 자세하게 천천히 봐야한다.


<종합적인 관점과 대응>

1. 비트코인 추세, 위치

⭐️첫번째 사진은 비트코인 4시간봉이다. 그동안의 비트코인 흐름을 대략적으로 짚어보겠다.

전에 작성했던 게시물에서도 계속해서 강조해왔던 WXY(WXYXZ)로 조정이 마무리 되었고, 분홍색 하락추세 돌파에 성공하면서 조정의 마무리 시그널을 보내왔다. 분홍색 하락추세 2번의 리테스트를 통해 추세 확인을 마쳤고 분홍색 하락추세 리테스트 전인, 하락 추세 첫 돌파한 고점(24년 5월 6일)을 넘겨주면서 며칠간 상승을 이어오고 있다. 분홍색 하락추세를 돌파한 저 첫 고점이 추세를 결정짓는 중요한 지점이었다. 이정도 거래량에 이정도 힘이면 애지간하면 고점 돌파해줄 것 같다.


⭐️두번째 사진도 비트코인 4시간봉이다. 세번째 사진은 비트 도미넌스 4시간봉이다.

두번째 사진의 흰색 하이라이트와 세번째 사진의 흰색 화살표는 같은 시기의 차트다.

23년 10월경과 24년 1월경 변곡에서는 비트가 오를 때 도미넌스도 같이 올라주면서 비트가 도미넌스를 흡성한 시기다. 도미넌스가 상승을 하면서 세번째 사진 분홍색 상승채널에 저항을 받을 때마다 강하게 아래고 꽂아주고 있다. 비트 도미가 우상향했지만 도미넌스를 중간중간 아래로 꽂아주면서 비트 상승분 혹은 그이상 강하게 반응하며 따라와준 알트들도 있다. (Ex. SOL 솔라나, 밈코인 등등) 하지만, 아직까지 전혀 상승하지 못하고 바닥에서 기고있는 알트들도 많다.

이번 상승에서 주목해야될 점은 23년 10월경, 24년 1월경 변곡 전의 조정은 고점과 저점을 높혀가는 기간조정이었고, 고점과 저점을 높혀간다는 것은 그만큼 힘이 세다는 소리다. 보통 알트장이 오려면 비트가 힘이 빠져야한다. 힘이 빠진다는 말은 추세가 꺾인다는 의미가 아니다. 하지만, 이번 조정에서는 처음으로 고점과 저점을 낮추는 형태의 조정이 나타났다. 이러면 알트장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확실히 비트 힘이 전보다 약하다. -> 파동과 연결지어보면 4파동과 5파동에서의 특징과 매우 유사하다.

역사적으로 알트장이 오면 시장의 끝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알트장이 온다면 알트장 이후에 한 번 폭락이 나올 수 있다. 과거를 미루어보았을 때 하락장에서 상승장으로 바뀌는 변곡 지점에서부터 상승장 끝물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비트코인 강세 -> 비트 도미넌스 상승하며 시장 자금 흡성 -> 대부분의 알트들은 비트 상승분을 못따라옴 (예외적으로 잘 가는 몇몇 알트들은 비트 상승분 or 비트 상승분의 몇배씩 상승함) -> 비트 과열 상태 -> 비트 강한 조정으로 과열 어느정도 식히기 -> 비트 힘 빠지는 움직임 -> 알트로 자금이 서서히 몰림 -> 알트강 순환펌핑 -> 비트 폭락조정하며 시장 끝.

강세장에서도 무조건 광기 과열을 식히는 과정이 필요하다. 상승장 동안 올린 상승분을 다 되돌리는 폭락이 아니라 어느정도 과열을 식히는 폭락이 나온다.

위 과정상 현재 “알트로 자금이 서서히 몰림” 단계인 것 같다. 알트 대장인 이더가 비트 도미 하락분을 잘 빨아주고 있는 것 같아서 알트장이 올 것이라는 기대, 예상을 할 수 있다.


⭐️네번째 사진은 비트코인 일봉이다.

전체적인 숲과 현재 위치를 파동으로 정리해보자. 자세한 파동 카운팅은 이전 게시물 참고하기 바란다. 현재 우리는 마지막 5파동 진행 중에 있다. 즉, 이번 5파 상승을 마지막으로 대파동 1파동이 종료된다. 비트 도미넌스와 알트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대략적인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비트 고점 돌파 -> 차트패턴 그리면서 횡보 -> 알트장세 -> 비트 폭락 조정(1파에 대한 조정) -> 알트 폭락 조정] 순으로 예상된다.


2. 도미넌스와 알트장세

⭐️다섯번째 사진은 비트 도미넌스 일봉이다.

결국 알트장세가 오려면 비트 도미넌스가 아래로 꺾기면서 쳐박혀야한다. 일봉이나 주봉 사이즈로 보면 비트 도미가 고점을 계속해서 갱신하면서 반대로 RSI는 계속해서 하락다이버전스가 중첩되고 있다. 중첩될 때마다 하방압력의 강도가 세진다고 보면 된다. 조만간 비트 도미가 꺾일 것 같고, 그 시기가 지금이 될 확률이 매우 높다. 따라서 이번 상승 때 비트 말고 알트를 노리는 것이 현명하다고 본다.

다만, 귀납적으로 보았을 때 비트 상승에 비트 도미도 같이 올랐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도미넌스가 꺾였다고 볼 수 없다. 이에 대한 대응은 초반에는 비트 + 알트 비중을 비트에 더 실어주고 도미넌스가 폭락할 때마다 비트 물량을 알트로 천천히 넘겨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알트를 고를 때는 2가지 선택지로 나뉜다.

1. 많이 오른 알트 따라가기.
(그동안 비트 상승 때 비트 도미넌스가 흡성을 했는데도 비트 상승분 혹은, 그 이상 상승했던 알트)

2. 못 오른 알트 탑승하기. (Ex. MATIC 폴리곤)

위에서 말했듯 아직 비트 도미추세가 확실하게 꺾였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많이 오른 알트’를 먼저 따라가면서 ‘못 오른 알트’들이 주요 매물대를 돌파하는 순간 비중을 “못 오른 알트”로 넘기는 것이다. 그 이유는 알트장이 왔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다. ‘못 오른 알트’를 고르기에는 시간적 리스크가 너무 크다. 몇달을 안오르고 더 횡보할 수도 있다.

몇 배 상승할 것 같은 알트 하나 골라서 존버하기 보다는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알트 순환 테마를 빠르게 캐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순환매 순서는 “비트->신생유망->이더->nft->디파이->증권->김치->중국” 이다.

  1. 시총이 높은 코인만 선물로 접근
  2. 시총이 낮은 코인은 홀딩은 현물에서만
  3. 시총이 낮은 코인 선물 페어 위아래 길게 길게 롱 / 숏 여러개 걸어두기

알트장이 왔을 때 선물의 경우 이 셋으로 대응하면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다. 알트장의 경우 템포가 빠르기 때문에 준비가 많이 되어있어야하고 순간적인 판단도 매우 중요하다. 상당히 급하게 매매해야한다.

21년 알트장에서 어떤 사람은 2억에서 100억까지 찍은 경우도 보았다. 잘 준비한다면 정말 좋은 기회다.


3. 시장 상황에 맞는 대응

⭐️⭐️⭐️현재 시장 상황에 맞는 선물시장에서의 대응 방법을 알려주겠다. 먼저 내가 매매하면서 대응했던 근거들을 나열하겠다.

24년 05월 21일 04시경 비트 도미넌스가 폭락하면서 비트 도미 폭락분을 이더 도미가 그대로 받아주면서 이더리움이 폭등을 했다. 비트 도미가 폭락하는 것을 보고 바로 “비트 숏 헷지 유지한 채로, 알트(이더) 롱”을 잡았다. 비트 도미넌스가 폭락했다는 뜻은 알트로 자금이 몰린다는 말이고 비트가 상승하면 알트 상승폭은 휠씬 더 크고 비트가 하락을 해도 알트 하락폭은 적다는 결론이 나온다. 따라서 알트 롱과 비트 숏 헷지를 동시에 잡으면 잘 대응했을 때 양쪽에서 수익이 날 수 있다.

⭐️여섯번째 사진은 비트 1시간봉 차트다.

비트 숏 헷지, 알트 롱을 유지한 채로 꽤 수익이 나고 있었던 상황이었다. 마이너스가 찍혀있는 비트 숏에 한 번만 대응 잘하면 둘 다 수익을 낼 수 있을 것 같아서 사진과 같이 비트가 노란색 추세 저항을 받을 때 비트 숏 물량을 추가했다. 더 받은 물량 첫 매물대에서 털어준다. 이런식으로 비트 대응할 수 있는 구간에서 적절히 대응해주고 비트 평단을 높혀준다면 양쪽 둘 다 수익으로 빠져나올 수 있다.


양팔저울 사진을 넣은 이유는 “비트 숏 헷지, 알트 롱”이 양팔저울 예시와 비슷하다.
(갑자기 학교 다닐 때 실험하던 생각이 나서…)

한쪽은 비트 숏, 한쪽은 알트 롱. 적절한 대응 구간에서 비트 숏에 무게 추(물량추가) 하나 더 올려서 대응. 더 받은 무게 추(물량)은 대응 근거에 맞게 빼서(익절하기) 다시 양쪽 균형 맞추기.

이런식으로 유연하게 대응하면 양쪽 다 수익으로 나올 수 있다.

코인이 제도권에 들어오는 과도기 상태에 있고 이미 너무나도 시장이 커졌기 때문에 앞으로 시장의 속도는 점점 느려질 것이다. 이번에 알트장이 온다면 21년 이후에 약 3~4년만에 오는 것이다. 알트장을 먹는 것도 중요하고, 알트장 이후에 있을 폭락(대파동에 대한 조정)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다. 민감하게 반응하고 빠르게 대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알트장이 온다면 알트장을 즐기되 도망갈 준비도 동시에 해야한다는 것을 잊지말자. 이번 기회 잘 잡아서 끌고가보자.

Leave a Comment